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재테크

종목별 MDD차트

반응형

아래의 화면이 MDD챠트입니다.

이 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고, 시트가 열리면 '사본만들기"하신 후에 사용하세요.

빨간 밑 줄 부분에 티커와 시작일을 입력하면 챠트가 그려집니다.

데이타를 읽어와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몇 초 정도 걸리기도 해요.

시작일은 날짜타입으로 입력하셔야 하구요..

티커와 시작일만 입력하시고 다른 부분은 그냥 두셔도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

구글파이낸스에서 데이타를 읽어오는 거라서 몇시에 업데이트 되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시트가 2개이구요. 첫번째 시트만 보시면 되고, 두번째 시트는 안 보셔도 됩니다.

 

 

 

TQQQ와 테슬라의 MDD를 봤는데요.

테슬라는 3배 레버리지보다 변동성이 더 심하네요.

2021년1월1일부터 최근까지를 조회했더니, 최대 MDD가 tqqq는 -30.43%, 테슬라는 -36.25% 예요.

 

 

MDD(Max Draw Down) : 어떤 투자 상품이 특정 기간 동안 최대 얼마의 손실이 날 수 있는지를 나타내주는 지표

어떤종목의 주가가 어떤 기간 동안 만원에서 오천 원으로 떨어졌으면 MDD는 50%가 됩니다.

 

 

가끔 구글파이낸스에 오류가 있을 때에는 차트를 볼 수 없을 때가 있어요.

구글파이낸스의 주식 데이타를 읽어서 MDD차트를 만드는 거라서 이럴 땐 그냥 기다리셔야 합니다.

 

 

매매하려는 종목을 정한 후, 매수와 매도 시점을 정하는 게 늘 골치거리예요. 

유명 유튜버를 따라 한 적도 있지만, 매수하거나 매도하자마자 유튜브 영상으로 올라오는 게 아니어서 그런지, 결과가 별로였던 적이 많았어요.  따라 매수했던 성장주에서는 제법 큰 손해를 보기도 했었구요.

RSI를 주로 참고했었는데, 최근 MDD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코로나 같은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면 MDD가 움직이는 범위가 종목별로 대충 한계가 있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원하는 기간 설정해서 쭉 보고 싶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만들어봤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고,  '사본만들기" 클릭하신 후에 사용하세요.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TYX9ElhhRC_if8YpI__9jtuAjYGJOW5zJCl9NV5xre8/copy

 

Google Sheets - 스프레드시트를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무료입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스프레드시트로 이동하려면 로그인하세요.

accounts.googl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