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Computer+Internet

스마트메이커 업그레이드 비용

반응형

몇 달 전에 스마트메이커에 꽂혀서 업그레이드 3개월 이용료 128,250원을 내고 '손뜨개 계산기'라는 어플을 만들어서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 출시를 했었습니다.

무료버전으로 만들 수 있는 앱은 정말 거의 없더라구요.

 

 

코딩을 배워서 어플을 만들기엔 갈 길이 너무 멀었고,(저는 비전공자)

스마트메이커가 비교적 간편하게 어플을 만들 수 있는 솔루션이라 생각되었으며,

3개월 동안 어플을 만들어 플레이스토어에 올려놓기만 하면, 투자한 돈(128,250원)은 어떻게든 회수 할 수 있겠지라는 장밋빛 미래를 꿈꾸며, 

앱을 만들고, 출시도 했지요.

 

 

구글 앱 수익이 얼마일까 궁금하시죠? 

이번 달 현재까지의 수익은 1.53달러, 어제는 0.02달러(20원 정도?) 네요.

어디가서 얘기하기도 부끄러울 정도로 적습니다. ㅠㅠ 

만드는 과정도 재미있었고, 결과물도 있으니 혼자서 만족하고 있었건만,

 

 

 

 

구글의 정책이 바뀌면서 제가 만든 앱이 삭제처리가 되었어요.

 

 

 

하고 싶은 얘기가 뭐냐....

저는 12만원 정도 내고 앱을 만들어 올리면 더 돈 쓸 일이 없을 줄 알았거든요.

근데, 이렇게 구글 정책이 바뀌면 앱을 업데이트 해서 새로 올려야 하게 되구요.

앱을 수정하려면, 스마트메이커에 또 돈을 내고 업그레이드를 해야만 한다는 거예요.

이번엔 다행스럽게도 제가 결제한 3개월 이내에 구글 정책이 바뀌어서 돈이 들어가진 않았지만,

4월에 프로그램업그레이드 기간이 끝나고 나서 정책이 바뀌면 저는 스마트메이커에 돈을 내고 앱을 수정해야 해요.

한 번 만들고 끝이 아니고, 계속 돈이 들어간 단 말씀.

하루에 20원씩 수익을 주는 앱을 수정하기 위해 업그레이드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스마트메이커로 앱을 만들어서 돈을 벌어 보시겠다는 분들에게 앱을 수정하고 업데이트하는 데에 돈이 든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