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 Knitting/뜨개생활

코늘이기, Kfb와 아래 단 코 끌어올려 뜨기

반응형

바로 앞의 포스팅에서 YO, M1R, M1L로 코 늘이는 것을 보셨어요. 그 외에도 코를 늘이는 방법이 또 있어서 추가해 볼게요. 한코를 두 번 뜨기(Kfb), 아래단코를 끌어올려 뜨기(영어로 뭐라하는지 잘 모르겠어요.)가 이번 글에서 보실 코늘임입니다.

 

1. 한 코를 두 번 뜨기 (Kfb : knit front and back)

대강 눈치 채셨죠? 말 그대로 1개의 코를 앞(front loop)으로 한번 뜨고, 뒤(back loop)로 또 뜨는 방법입니다. 사진1과 2는 보통 겉뜨기 할 때처럼 뜨는 모습입니다. 보통 겉뜨기를 하면 사진2 상태에서 왼바늘에 걸려있는 코(방금 겉뜨기한 코)를 바늘에 빼는데 Kfb는 사진2의 상태에서 바늘을 빨간 화살표처럼 뒤로 약간 틀어서 왼바늘에 걸려있는 좀전에 뜬 코의 back loop로 바늘을 넣어서(사진3이 back loop로 바늘을 넣고 있는 모습이예요) 또 겉뜨기를 합니다. 

(front loop와 back loop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클릭하세요.)

 

사진4는 back loop로 겉뜨기를 하는 중이예요. Kfb를 하고 나면 사진 6처럼 됩니다. 'Kfb, 겉뜨기 1코, 오른코모아뜨기'를 한 후가 사진 7입니다. Kfb로 1코 늘어서 오른코모아뜨기를 해서 코수를 그대로 유지시켜줬습니다. 전체콧수가 늘어나야하는 디자인이면 코줄임이 필요가 없겠지요.

 

 

메리야스 뜨기를 몇 단 더 해 줬어요(사진15). Kfb를 실제 디자인에 적용해서 코늘임한 옷이 궁금하시다면..

레이블리의 Francis Revisited 라는 패턴(무료패턴)을 보시기를 권합니다. 탑다운 플오버인데 라글란 늘임에 Kfb를 사용했어요. 아주 예쁘고 뜨기도 쉬워요. 팔뚝이 가늘어야 뜨개 옷이 빛을 발한다는 사실 또한 절실하게 느끼게 해줍니다. ㅋㅋ 

 

 

 

 

 

2. 아래 단 코를 끌어올려 뜨기

이 방법의 영어 이름은 모르겠어요. 사진8처럼 아래단의 코를 끌어 올려서 왼바늘에 걸어주고, 걸어준 코(사진10의 표시 코)에 화살표 방향으로 오른바늘을 넣고 겉뜨기 해 주세요.

 

 

그런 다음 원래의 코는 겉뜨기(사진12),  표시한 코가 아래 단에서 끌어올려 겉뜨기 한 코입니다. 사진14는 아래 단 코 끌어올려 겉뜨기1, 겉뜨기2코, 오른코 모아뜨기(표시) 한 후의 모습입니다.

 

 

메리야스뜨기를 몇 단 더 해주었습니다. 코늘임 예쁘게 되었죠? 이렇게 코늘였을 때 코를 느슨하게 뜨면 구멍이 조금 생길 우려가 있긴해요. 실 굵기와 바늘 홋수를 잘 맞춰서 뜨시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손뜨개 패턴을 보면 코늘임의 방법은 정말 다양해요. 요즘 kim hargreaves님의 가디건을 뜨는 중인데요. 1코를 5코로 늘이기도 하더라구요. 콧수 잘못해서 실수할까봐 티비도 끄고 집중해서 뜨고 있어요. 3미리 바늘에 모헤어로 뜨고 있어서 눈이 아프고 속도가 더디지만 재밌어요.

1코 늘임과 줄임을 기본으로 잘 알고 있어야 kim님처럼 다양한 늘임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뜨개인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또다른 코늘임과 줄임 방법을 발견하면 계속해서 글 올리겠습니다.

 

 

※ 다른 코늘임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클릭하세요~

2016/01/22 - [손뜨개_ 대바늘/뜨개 공부] - YO와 M1 그리고 k2tog와 SSK 

2015/08/24 - [손뜨개_ 대바늘/뜨개 공부] - m1r과 m1l, 비교해 볼까요?

 

 

※ front loop와 back loop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클릭하세요~

2015/08/07 - [손뜨개_ 대바늘/뜨개 공부] - front loop와 back loo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