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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계열 입시/입시정보

2017학년도 성균관대 의예과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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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균관대 의예과 학생부종합전형은 글로벌인재전형으로 5명 선발합니다.

 

(전형요소나 반영비율, 수능최저 기준 등 성균관대에만 해당하는 내용도 있지만 그 외의 서류 평가 기준이나 방법, 팁 같은 내용을 읽어보시면 상위권 대학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어떤 학생을 선발하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 : 서류 100% (서류평가 취득 총점 순으로 최종 합격자 선발)

※ 서류 100%의 의미 : 학생부 교과, 비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한다는 뜻. 인증시험, 경시대회 등 교외 수상실적은 반영하지 않음. 서류 평가 100%에 교과영역이 반영되지 않는다 오해하면 안됨. 단, 내신성적을 수치화하여 기계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학업특성, 환경 및 기타 활동 등을 고려하여 반영함. 따라서, 내신등급이 불리한 학생이더라도 전공적합성이나 학업 관련 활동을 통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2. 수능 최저학력 기준 (의예과만 해당) : 국어, 수학 가, 영어, 과탐(2과목 평균) 중 3개 1등급 및 한국사 4등급 이내

 

 

 

3. 학생부종합전형 평가기준

1) 특징 :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고, 학업역량이 우수하며, 지원 분야에 대한 재능과 열의를 가진 학생을 선발한다.

 

2) 활용자료 :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

3) 평가내용 : 학업역량,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의, 글로벌리더로서의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4) 평가방법 :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다단계 평가

 

5) 학생부종합전형(舊입학사정관전형) 평가 원칙
● 종합적 평가(holistic approach):입학사정관이 학생의 성적, 재능, 적성, 잠재력, 환경 등 다양한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
● 개별적 검토(individualized review):학생 개개인에 대하여 점수가 말해주지 않는 ‘맥락(context)’를 해석하는 것

 

6)전형자료별 특성 및 기재사항

● 학교생활기록부는 학교의 장이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평가하여 학생지도 및 상급학교의 학생선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아래의 사항을 작성・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① 인적사항 ② 학적사항 ③ 출결상황 ④ 수상경력 ⑤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⑥ 진로희망사항 ⑦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⑧ 교과학습발달상황 ⑨ 독서활동상황 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자기소개서는 “고교 재학기간 중 노력해 온 학업 및 활동 경험, 느낀 점” 등에 대한 본인 스스로의 기술을 말한다.

①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
②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3개 이내)
③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와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④ 성장환경 및 경험/지원동기 및 진로/본인에게 영향을 미친 콘텐츠(택 1)

● 추천서는 학생을 가장 가까이에서 관찰해 온 교사가 학생의 학업 및 인성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는 자료를 말한다.

① 학업 영역:학업에 대한 목표의식과 노력,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수업 참여도
② 인성 및 대인관계:책임감, 성실성, 리더십, 협동심, 나눔과 배려
③ 지원자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에 대한 기술

 

7) 자기소개서, 추천서 처리 유의사항

● 자기소개서, 추천서에 공인어학성적 또는 수학・과학・외국어 교과가 명시된 외부 수상실적이 작성된 경우 ‘0점(불합격)’ 처리
● 작성 금지 대상 : 

①아래 작성금지 대상 공인어학성적의 성적, 등급, 수치화된 결과

영어(TOEIC, TOEFL, TEPS), 프랑스어(DELF, DALF), 중국어(HSK), 일본어(JPT, JLPT), 러시아어(TORFL), 스페인어(DELE), 독일어(ZD, TESTDAF, DSH, DSD), 상공회의소한자시험, 한자능력검정, 실용한자, 한자급수자격검정, YBM 상무한검, 한자급수인증시험, 한자자격검정)

 

②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학교 외 기관이 개최한 수학・과학・외국어 교과명이 명시된 대회의 수상 실적

수 학 :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온라인 창의수학 경시대회, 도시대항 국제 수학토너먼트

과 학 : 한국물리올림피아드(KPHO), 한국화학올림피아드(KCHO), 한국생물올림피아드(KBO), 한국천문올림피아드(KAO), 한국지구과학올림피아드(KESO), 한국뇌과학올림피아드, 전국정보과학올림피아드, 국제물리올림피아드,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 국제수학올림피아드, 국제생물올림피아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한국중등과학올림피아드
외 국 어 : 전국 초중고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경시대회, IET 국제영어대회, IEWC 국제영어글쓰기대회,
글로벌 리더십 영어 경연대회, SIFEC 전국영어말하기대회, 국제영어논술대회

 

 

8) 평가방법

● 평가 영역 

학업역량

학업수월성, 학업충실성 

-"우리대학에 입학할만한 충분한 학업능력을 보여주는가?"

--> 교과 성취수준(종합), 학업 태도, 학업 여건 등 

개인역량

전공적합성, 활동다양성 

"지원 모집단위에 수학할만한 재능과 열정을 지니고 있는가?"

--> 교과 성취수준(개별), 관심 및 열의, 활동내용 등 

잠재역량 

자기주도성, 발전가능성 

"글로벌 창의 리더로서의 자질 및 발전가능성이 있는가?"

--> 자기주도성, 성실성, 리더십, 역경극복 의지, 봉사, 인성 등 

 

● 평가 내용

평가영역 

평가요소 

평가내용(예시) 

학업수월성과 학업충실성 

교과성적,

선택교과 이수현황,

학년별 성적추이,

학업 관련 탐구활동,

교과관련 수상,

학업관련 프로그램 

 ∙ 교과 성적은 우수한가?
 ∙ 보통/전문교과 이수는 어떠한가?
 ∙ 학년별 성적 추이는 어떠한가?
 ∙ 전공과 관련한 교과성적은 우수한가?
 ∙ 관련 교과에 강점/약점을 보이는가?
 ∙ 학업 관련 탐구활동/방과후 활동은 어떠한가?
 ∙ 학업 관련 수상내역(내용/난이도)은 어떠한가?
 ∙ 학업 관련 특별히 이수한 프로그램은 있는가?
 ∙ 관련 분야에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가?
 ∙ 관련 분야에 다양한 활동을 하였는가?
 ∙ 전공과 관련한 독서활동은 어떠한가?
 ∙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보이는가?
 ∙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 및 내용은 어떠한가?
 ∙ 봉사활동의 내용, 주도성, 진실성, 변화된 점은 어떠한가?
 ∙ 학교생활의 충실도는 어떠한가?(결석일수/사유)
 ∙ 역경극복의 의지 및 경험은 어떠한가?
 ∙ 사회활동에 대한 참여, 협동심, 교류활동은 어떠한가?
 ∙ 교사의 의견은 어떠한가?(소질/적성/학교생활 충실도)

전공적합성과 활동다양성 

전공적합성,

자격증 및 인증,

창의적 체험활동(자율/동아리/진로),

독서활동,

학업의지 

자기주도성과 발전가능성 

리더십, 봉사활동,

성실성,

자기극복의지,

공동체의식/교우관계,

교사평가 

 

● 평가 단계:다수-다단계 평가

 

 

9) 입학사정관이 생각하는 학생부종합전형

2017학년도 입시에서는 전체 총 모집인원의 66.7%를 수시에서 선발하는 등 최근 대학입시에서 수시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수시 가운데서도 학생부전형 선발인원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특히 많은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고교생활을 충실히 수행한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학교생활이란 교과와 비교과활동을 두루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학생을 선발할 때 중요한 판단요인으로 작용하는 것 중 하나는, 지원자가 대학에 진학해서 학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역량을 지니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꾸준하고 지속적인 학업역량 유지 및 향상을 위한 노력, 그리고 관심 분야에 대한 호기심과 지식을 확장하기 위한 노력 등도 중요한 평가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학업역량 향상을 위한 노력과 함께 교내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과활동과 비교과활동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기도 하는데, 학생들 가운데는 본인의 비교과활동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걱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흔히 비교과활동이란, 교과를 제외한 나머지 활동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수상실적,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독서활동 등입니다. 비교과활동은 학교 안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충분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 새로운 스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학교 안에서 가능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록 수상을 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교내경시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준비하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동아리활동을 통해 관심 있는 영역의 지식을 확장할 수도 있으며, 독서활동을 통해 이러한 내용을 심화시킬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진로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진로를 모색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겠죠.


이러한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는 다수에 의한 다단계 평가방식으로 매우 공정하게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1단계에서는 입학사정관 2~3명이 각각 독립적으로 동일한 학생의 서류를 평가합니다. 그리고 2단계에서는 경력이 풍부한 입학사정관들이 평가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1단계
평가내용을 검토하고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1단계 평가위원들과 합의하여 진행해 나가기도 합니다. 3단계에서는 서류평가위원회를 통하여 서류평가 전 과정을 검토하고 특별한 사례나 논의해야 할 내용들을 확인한 후 최종점수를 부여하게 됩니다. 따라서 서류평가 과정은 매우 오랜 기간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며, 입학사정관들은 학생들이 제출한 모든 서류를 매우 꼼꼼하게 읽고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입학사정관을 충분히 신뢰할 수 있겠죠?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와 같은 서류를 중심으로 평가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지원자들은 자기소개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문장력이 부족하면 평가를 잘 받기 어려울까요? 자기소개서는 평가자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자신의 학습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고교생활 가운데 의미 있었던 활동 등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되, 그 과정을 통해 느낀 점과 새롭게 배우게 된 내용들을 드러내면 됩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자의 문장력과 문학적 감수성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므로 화려한 문장이나 미사여구 등을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 있는 내용 가운데 좀 더 강조하고 싶은 내용이라든가 또는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들이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작성하면 됩니다.


그럼, 이러한 자기소개서는 언제 작성하면 될까요. 우리 학생들이 매일매일 자기소개서만 쓰고 있을 수는 없겠죠? 자기소개서는 3년간의 고교생활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느 날 하루아침에 갑자기 완성할 수는 없는 글입니다. 평소에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느낀 점 등을 잘 정리해 두었다가 학교에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일단 그 시간을 잘 활용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3학년 1학기까지의 활동을 마무리 한 후, 자신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이야깃거리를 선택하여 내용을 구성하면 됩니다. 이야깃거리가 풍부하다면, 자기소개서에 작성할 내용을 선정하는 일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이나 학과 등이 결정된다면 그에 맞추어 적합한 내용 중심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자기소개서를 어느 날 갑자기 완성할 수 없듯이 학생부종합전형의 준비 역시 단시간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긴 시간 동안 따로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학교 안에서 주어진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성실하게 자신의 진로에 맞추어 학교생활을 꾸준히 해 나간다면, 여러분에게도 언제나 학생부종합전형의 문은 활짝 열려 있을 것입니다.

 

 

 

10) 학생부종합전형 FAQ

 

Q6. 봉사는 많이 할수록 유리한가요?
A6. 입학사정관들은 봉사를 몇 시간 이상 하면 몇 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정량적인 평가를 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봉사시간이 많다고 합격하는 것이 아니며, 고등학교 교육과정 안에서의 활동에만 성실하게 참여하였다면 크게 감점되지 않습니다. 단, 관련 모집단위에 지원하거나, 특별히 지원자가 의미를 두고 활동에 참여한 경우라면 평가에 충분히 참고할 수 있습니다.

 

Q7. 학생부에 기재되지 않은 활동을 자기소개서에 작성해도 되나요?
A7. 자기소개서는 구체적인 사실을 객관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부에 기재되지 않은 활동이라도 구체적이고 객관적이라면 기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활동에 대한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경우, 추가로 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증빙제출을 염두에 두고 미리 자료를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사교육 유발요인이 크다고 판단되는 활동의 경우 평가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Q8. 자기소개서 제한 분량을 채우지 못하면 감점되나요?
A8. 자기소개서에서 중요한 것은 분량이 아닌 내용입니다. 즉 분량의 많고 적음보다 구체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한 활동 내용이 평가의 대상이 됩니다. 분량에 대해 너무 많은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내용과 분량 모두 지나치게 무성의하거나 내용이 충분하지 않다면 평가자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자랑할 수 있는 기회인만큼 충분히 활용하기 바랍니다.

 

Q9. 추천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감점되나요?
A9. 추천서는 필수 제출서류가 아니므로 제출하지 않더라도 감점되지 않습니다.


 

Q10. 농어촌학생 특별전형 모집인원을 보면 인문과학계열, 사회과학계열, 경영학 50명을 뽑는다고 되어있는데 어떻게 선발하는 것인가요?
A10. 특별전형은 모집단위별로 구분하여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모집단위가 속한 계열(인문/자연)별로 통합하여 선발합니다.  특성화고교 졸업자전형은 인문계/자연계 통합). 즉, 농어촌학생 인문과학계열 지원자는 인문과학계열뿐 아니라 다른 인문계열 지원자(사회과학계열, 경영학)와 같이 경쟁하여 서류평가 성적 총점이 50등 이내에 들어야 합니다.
단, 모집단위별 최대선발 인원이 정해져 있어, 그 수는 넘지 않도록 선발이 진행됩니다.
<모집단위별 최대선발인원:인문과학계열 44명, 사회과학계열 44명, 경영학 21명, 자연과학계열 32명, 공학계열  50명, 전자전기공학부 20명>

 

Q11.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 전형에서 탐구영역 반영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A11. 탐구영역은 2개 과목 평균으로 반영되며, 평균 산출 시 소수점 이하는 절사합니다. 예를 들어 탐구영역에서 1등급과 2등급을 받았다면, 평균 1.5등급이 되므로 소수점을 절사한 후 1등급으로 반영하는 것입니다. 또한 인문계(특성화고 졸업자전형은 자연계도 가능)는 제2외국어/한문을 탐구영역 1개 과목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Q12.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는 특별전형에서는 수능성적이 높을수록 유리한가요?
A12. 수능성적은 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를 확인하는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Q13. 기존 합격자의 자기소개서를 모범답안으로 참고해도 될까요?
A13.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는 표절, 대필 및 허위 여부 검증을 위해 유사도검색을 실시합니다. 지원자의 서류와 타대학지원자의 서류, 연도별 지원자 서류 등의 유사도를 확인합니다. 의심 및 위험 수준 대상에 대해서는 제출서류를 검토하여 표절의심서류로 판단될 경우 대상자에게 전화통보 및 이메일 발송을 통해 소명내용을 제출하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합격자의 자기소개서를 참고할 때는 표절행위에 대해 유의하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바랍니다. 또한 합격 수기는 하나의 사례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의 것을 따라 하기보다는 자신이 가진 강점이 무엇인지 고민하기 바랍니다.

 

 

11) 학생부종합전형 Tip


Tip1:내신은 성실성의 반영이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내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만 중요성이 내신 몇 등급이냐 하는 수치에 있지 않고,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내용에 있다는 점이 교과형과 다르다. 입학사정관은 학생의 성적을 수치상으로 드러나는 등급으로 평가하지 않는다. 세부 특기사항과 관련 비교과활동까지 꼼꼼히 살피면서 학습역량에 어떤 특징이 있는지,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관련 학습을 잘 이수할 수 있을지 등을 살핀다. 때문에 때로 더 높은 내신등급을 받은 지원자가 불합격하는 일들이 있을 수 있다. 내신은 단지 점수에 지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학업수행 과정에서의 학생의 성실성, 열정, 적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근거
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학생의 본분인 공부에 무엇보다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Tip2:스펙 쌓기는 그만!
고3이 되니 허전한 학생부가 걱정되는가? 다른 아이들이 봉사며, 동아리며, 각종 대회를 오갈 때 오로지 공부에만 올인했는가? 그렇다고 고3 여름방학을 봉사로 채우는 것은 금물! 사정관들은 고3이 되어서야 허겁지겁 시간을 쌓은 봉사나 기타 활동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 사정관들은 고교현실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입시를 앞둔 입장에서 활동에 치중하다 교과에 소홀해지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스펙쌓기 경쟁이 아니다. 사정관 평가는 개별 지원자에 대한 종합적 평가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 할 활동이나 갖추어야 하는 스펙은 없다. 열심히 공부했다면 그것 나름대로 자신의 장점이 될 수 있으니 모자란 것을 채우려 하지 말고, 자신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피력하기 바란다.

 

 

12) 자기소개서 문항

 

● 대교협 공통문항

①.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②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③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성균관대 자체문항
④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본인의 성장환경 및 경험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 지원동기 및 진로를 위해 노력한 부분
○ 본인에게 영향을 미친 유・무형의 콘텐츠(인물, 책, 영화, 음악, 사진, 공연 등)

 

 

13)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Tip1 자기소개서, 미리 준비하는 자가 유리합니다.


글을 쓰기 전에는 반드시 필요한 일이 있습니다. 소재를 찾고 그것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오랫동안 고민한 후에야 비로소 글을 쓸 수 있는 법이지요. 자기소개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기소개서의 소재는 바로 여러분 자신입니다.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어떤 활동을 했고, 앞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미리 생각하고 노력하는 과정 자체가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한 준비 작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원서접수 마감에 쫓겨서 대충 쓴 자기소개서와 오랫동안 자신을 되돌아보고 꼼꼼히 활동을 정리한 자기소개서는 내용전달에서도 차이가 있겠죠. 자기소개서를 미리 준비하며 여러분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지길 바랍니다.


 

Tip2 서면제출은 없습니다.


성균관대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는 온라인입력을 원칙으로 하며, 별도의 증빙자료를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원자들은 원서접수 홈페이지를 통해 원서를 접수하고, 반드시 정해진 시간 내에 자기소개서 입력을 마무리해야 합니다. 그러나 증빙을 제출하지 않는다고 해서 사실과 다른 내용을 작성해도 괜찮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대학이 학생 본인에게 증빙을 요청할 경우 반드시 협조해야 하며, 학교를 통해서도 사실관계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평가과정에서 언제 요청이 있을지 모르니 관련 서류를 잘 정리하여 보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일 허위사실을 기재한 경우 불합격 처리되며, 합격 이후라도 입학이 취소될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Tip3 학생부종합전형은 백일장이 아닙니다.


많은 학생들이 학생부종합전형을 자기소개서로 지원하는 전형으로 생각하여 자기소개서만 잘 쓰면 유리한 전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명백한 오해입니다. 자기소개서는 백일장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것은 학생들의 글 솜씨가 아니라 활동과 내용, 역량과 잠재력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문장력이 아니라 활동의 구체적 내용입니다. 따라서 대필이나 표절은 무의미한 일이라 할 수 있겠죠. 자기소개서 문항은 1,000자 ~ 1,500자 정도로 간략하게 작성할 수 있는 분량입니다. 지나치게 문장을 꾸미기보다는 명확하고 간결하게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솜씨는 맞춤법과 문법에 맞는 문장 정도면 충분합니다.


Tip4 자기소개서의 모범답안은 없습니다.


기존의 합격사례에 의존해 활동을 끼워 맞추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입니다. 합격 수기는 하나의 사례일 뿐,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의 모범답안이 아닙니다. 입학사정관은 지원자들을 완성된 인재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평가는 어떤 기준을 두고 가감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각자의 개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 특기가 있는 학생, 리더십이 있는 학생, 성실한 학생 등등... 학생들의 다양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특징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남보다 특별한 것이 없다고 남을 따라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아쉬워하기보다는 자신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를 고민해 보기 바랍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별도의 활동이나 준비 없이 충실한 학교생활만으로도 합격가능한 전형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학교생활을 잘 정리해서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기서 학생부종합전형 합격 Tip 추가! 바로 자기소개서를 미리 활용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지난 학교생활을 정리해 보고 나아가 정리된 자기소개서를 활동계획서로 활용한다면 합격의 길은 한걸음 가까워질 것입니다.


1. 고1, 고2 ➜성실한 학교생활
2. 고3 1학기 초 ➜학생부종합전형 선발방법 숙지/자기소개서 양식 확인/자기소개서 양식 활용/활동정리 시작/합격전략 수립 및 자기소개서 작성 시작
3. 고3 1학기 ➜정리된 자기소개서를 활동계획서로 활용/자기소개서 채워가기
4. 고3 여름방학 ➜자기소개서 최종 완성/퇴고 및 검토

 

 

14) 자기소개서 작성 유의사항


분량 엄수

자기소개서는 항목별 글자 수가 제한되어 있으며 분량을 초과한 내용은 시스템 상 평가자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한된 글자 수 안에 내용을 효율적으로 담을 수 있도록 미리 작성해서 분량을 조정해 두기 바랍니다. 또한 반드시 한글로 작성해야 합니다. 


 

활동 시기는 고교 재학 중으로
학생부종합전형은 고교교육정상화를 목표로 하는 전형입니다.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대상은 고교 재학 중의 활동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학교 때나 고교 졸업 후의 활동을 전달하고 싶다면 작성은 본인 자유지만, 제한된 공간을 아깝게 낭비할 수 있다는 점 유념하기 바랍니다.


반드시 퇴고할 것
“신촌에서 꼭 공부하고 싶습니다!” 많은 대학들이 대교협 공통양식을 사용하면서 다른 대학을 지원하는 내용의 자기소개서가 드물지 않게 발견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한번만 퇴고의 과정을 거쳤다면 생기지 않았을 실수겠죠? 오타와 비문, 맞춤법에 맞지 않는 문장은 평가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없으니 반드시 제출 전에 실수는 없었는지 점검하기 바랍니다.


 

제출 이후 수정 불가
성균관대는 원서접수 마감 이후 자기소개서를 수정할 수 있도록 시간을 더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지된 자기소개서 수정 마감 시간 이후로는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자기소개서 내용의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수정하여 우편으로 제출하는 경우에도 평가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마감 이후에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반드시 제시간 안에 제출하기 바랍니다.


 

중복지원의 경우 각각 제출
학생부종합전형에 중복지원 한다면 자기소개서도 각각 제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성균인재전형과 글로벌인재전형에 복지원한다면 두 개의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두 개의 자기소개서 내용이 중복되는 것에 불이익은 없습니다 

 

 

※ 주의> 제출된 자기소개서는 표절, 대리작성, 허위사실 기재, 기타 부정한 사실 등의 검증을 위해 유사도 검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당 사실이 발견될 경우 불합격 처리되며 합격 이후라도 입학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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