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holic

수녀가 되는 방법 : 수도여정

반응형

 

1. 입회

● 입회 조건 : 세례 및 견진성사를 받은 후 적어도 2년 이상의 교회 생활을 하셔야 합니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하신 분이어야 하며 미혼 여성만 지원가능하며 순결해야 합니다.  학력은 고졸이상, 연령은 보통 30세 이하(나이는 예외가 좀 있는 듯해요.)여야 합니다. 수도회마다 구체적 입회 조건이 다르니까 확인하셔야 겠습니다.

● 입회과정 : 한국 천주교 여자수도회 장상연합회에서 소개하는 입회과정입니다. 수도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 수녀원에서는 적어도 6개월 이상의 수도회(성소담당자)와의 지속적 만남을 통해 수도생활 적성 여부를 함께 식별할 시간을 갖지요. 이 기간 중에 성소자 모임을 통해 수도회와 개인의 정보를 서로 알고 알리는 기간을 갖습니다. 본인이 입회를 희망한다면 적성검사라는 일종의 인성검사의 과정을 거치지요. 대피정을 통해서 강력한 기도의 때를 통해 주님의 부르심을 식별하고 다시 강화하고 확신을 더하는 기간을 갖습니다. 입회희망자를 대상으로 한 입회예정자 모임을 한 달에 한 번 따로 갖습니다. 입회예정자는 따로 3박 4일 간의 대피정시간을 또 갖게 됩니다. 입회 예정자들끼리의 여행도 멋진 시간이예요. 수녀원 지원소 생활참관의 시간도 보내지요. 지원장 수녀와 성소담당 수녀의 입회자 가정방문도 있구요. 이렇게 하여 입회식을 갖게됩니다. 물론 입회식엔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할 수 있지요. 외적 준비로 건강진단서,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호적 등본, 영세. 견진증명서 등의 서류와 신부님의 추천서, 소정의 지참금이 필요하답니다.

 

 

 

2. 지원기 

● 견습과정. 신앙과 수도 생활에 대해 배우고 익히며 몸과 마음으로 적응해 가는 시기입니다. 기초 교리와 성서 신학을 배우고 묵상기도와 하느님 말씀에 맛들이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노동도 합니다.

● 보통 1년 정도 소요됩니다.

 

3. 청원기

● 지원기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해서 좀 더 깊이 들어가는 시기입니다. 수련기를 준비하는 시기로 보다 정화된 자신의 내면에 하느님께 대한 사랑을 키우며 수도자의 면모를 갖추어 새로 태어날 마음의 염원과 다짐을 합니다.

● 보통 1년입니다.

 

4. 수련기

● 수도회의 꽃이라 불리는 시기입니다.

● 이 때부터 수도복을 입습니다.

● 온통 하느님 사랑으로 가득하여 그리스도 때문에 눈뜨고, 숨쉬고, 기도와 찬미로 하루를 채우는 은혜로운 시기입니다. 수도생활과 신앙에 대해 본격적으로 진지한 공부를 하는 시기이며 노동도 병행합니다.

● 보통 2년이 소요욉니다.


5. 유기서원기

● 첫서원을 발함으로써 수도자는 자신이 교회의 사람이라는 자각을 키우고, 모든 일 안에서 하느님의 뜻을 찾고, 성령의 이끄심에 순응하여 주님 바라시는 대로 자신을 내어드리는 수양을 하며 덕으로 나아갑니다. 교의적 지식과 소양을 쌓으며 하느님 안에 기도와 활동을 통합해 갑니다.

● 매년 서원을 갱신하고

● 6년차에 대피정 및 제 3수련을 거쳐 종신서원을 합니다.

 

6. 종신서원기

● 교회와 수도 공동체 앞에서 자신의 전부를 일생토록 봉헌하며 복음삼덕의 삶을 살겠다고 공적 서원을 발하는 종신서원을 한 수도자가 각자의 소명으로 이바지 하는 시기입니다.

● 보통 본당의 수녀님들은 종신서원을 한 분과 유기서원기의 수녀님으로 구성됩니다.

총 10년을 보내면 종신서원을 받은 수녀님이 되는 것입니다. 종신서원을 발함이 수도자의 완성이 아니라 주님의 도구로 쓰임받기 위한 시작으로 본다고 합니다. 종신서원의 효력은 일생 동안 계속됩니다.

 

 

 

 

한국 천주교 여자수도회 장상연합회 http://www.nuns.or.kr/ 에 가시면 수도회를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천주교 여자수도회 장상옂합회에서 소개하는 수녀님의 하루 일과입니다. 물론 수녀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어요.

5시~5시30분 사이에 일어나서 아침기도와 미사를 합니다.

그리고 아침식사를 하고

1시간30분동안 묵상, 조배를 하는 기도시간을 가집니다.

낮에는 주로 묵상, 낮기도, 사도직, 청소, 휴식시간(개인시간 혹은 공동체와 함께)를 하구요.

10시~10시 30분 사이에 끝기도를 바치고 취침을 하세요.

주일과 축일, 연중행사에 따라 다양한 일을 하시고, 양성기간 동안은 수도회의 회헌 수업이나, 공부를 하십니다.

 

 

 

참고 사이트 : 마리아사랑넷 (http://www.mariasarang.net/bbs/bbs_view.asp?index=maria2000_free&page=&no=2999&curRef=2999&curStep=0&curLevel=0)

한국 천주교 여자수도회 장상연합회 http://www.nuns.or.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