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 Knitting/뜨개생활

1코고무뜨기의 코늘임, 2코를 한번에

반응형

1코 고무뜨기에서 코를 늘이면 고무뜨기의 패턴(겉뜨기1코, 안뜨기1코)이 어그러지는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거예요. 1코 고무뜨기가 겉뜨기1코와 안뜨기1코가 번갈아 나와야햐는 무늬이기 때문이죠.

코늘임을 할 때 2코를 늘여주면 그 문제가 해결이 됩니다. 약간의 주의사항도 있어요. 일단 사진 보실게요.

 

 

아래의 사진처럼 겉뜨기 코에서 코늘임을 합니다.

 

 

step 1 : 겉뜨기1코를 합니다. 평소처럼 겉뜨기하면서 뜬 코(왼바늘의 코)를 바늘에서 빼지 마시고 사진의 상태에서

step 2 : 바늘비우기를 합니다.

step 3 : 좀전에 겉뜨기 했던 그 코에 바늘을 넣고 또 겉뜨기 합니다.

Knit, yarn over, knit into the same stitch.

 

아래 사진처럼 되면 코늘임이 된 거예요. 1개의 코가 3개로 늘어났어요. 결과적으로 2코가 늘어난 셈이니까 1코고무뜨기의 모양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코늘임이 된 것입니다.

신경써야 할 것이 하나 있어요. 1개의 코가 3개로 늘어났으니 자칫 구멍이 생기기 쉬워요. 이 부분을 뜰 때는 약간 실을 당겨주는 센스를 발휘해 보세요. 

 

 

동영상으로 보시려면..

 

 

 

 

다음 사진은 양쪽에서 코늘임한 모습이예요.  흰색 화살표  부분이 코늘임 한 부분입니다.  1코 고무뜨기로 몸에 딱 피트되는 플오버나 원피스의 허리 부분을 이렇게 처리 해 주면 예쁠 거 같아요.

 

 

 

아래 사진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Filati Edition 34의 Model 18번 작품이예요. 고무뜨기 같이 보이지만 고무뜨기 아니고 fisherman's rib으로 만든 몸에 딱 피트되는 플오버 디자인이예요. 고무뜨기를 약간 변형시켜서 안뜨기 코를 가터뜨기로 해서 뜨면 이 작품과 비슷하게 만들 수 있을 거 같아요. 모델이 예뻐서 그런가 작품도 참 멋지네요.

 

반응형